커뮤니티
커뮤니티 >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원예 4학년 강민지, 네덜란드 현장실습 참여
등록인
원예육종학과
글번호
121523
작성일
2023-12-19
조회
219

원예 4학년 강민지, 네덜란드 현장실습 참여

기간 : 11.18 ~ 11.26

프로그램 : 농대원예 국외역량강화 현장실습

주관 : 안동대학교 미래농업, 농정원 

 

 

 

그림 1 - 3일차 Tomselect 토마토 농가

질의응답을 통해 매우 진취적이고 일에 대한 열정과 전문성을 볼 수 있었다. 고객이 원하는 커스터마이징, 영국 수출 등과 같은 점들이 다른 농가들에 비해 우수한 점으로 차별화된 것 같다. BRC인증 등 수출하기 매우 까다로운 영국에서의 수출을 이뤄내 틈새시장을 노린 점이 매우 획기적이고 강점으로 느껴졌다.

 

 

그림 2 - koppert 병해충 방제회사

친환경 방제회사로 해외연수 중 방문한 모든 농가에서 코퍼트를 볼 수 있었다. 그만큼 효과적이며 신뢰가 간다는 증명이라고 생각한다. 해외수출방식도 흥미롭게 여겨졌으며 방제회사의 포장방식을 직접 본 것은 처음인데 벌의 포장방법을 보며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이 들면서 sustainable이란 키워드와 걸맞다고 느꼈다.

 

 

그림 4 - 4일차 wageningen university

방문지 중 제일 유익했던 곳으로 한국인 유학생 선배들과의 만남이 여러 생각을 혼자 해볼 수 있게된 계기였다. 한국인 유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며 학생과 학교, 어드바이저 혹은 기업, 정부 커넥션이 매우 잘되어있다고 느꼈다. 

 

 

그림 11 - 5일차

World horti center 

 

 

그림 20 - 6일차 hoogendoorn 시스템 개발업체

처음엔 자동화기술이라길래 학교에서 배운 정도의 기능 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더욱 똑똑하고 자동화가 잘되어있음에 놀랐고 우리나라와 내년에 협업에 들어간다는 사실에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림 26 - 7일차 westlandse aardbei

마케팅방식들이 매우 새로웠고 품질의 자신감이 바탕이 되어야만 실현가능하다는 점에서 딸기의 맛이 궁금해졌다. 직접 시식해보며 딸기들이 신선했고 먹기좋게 담겨있고 연수를 듣는 중에도 많은 지역사람들이 차를 통해 방문하여 많이 구매해가는 것을 보며 신뢰가 갔다.

 

 

그림 28 - Zorgkwekerij Mil

시설원예 분야 장애인 돌봄케어팜으로 자전거 수리, 작물의 수확,재배 등을 맡으며 지자체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